HOME > 정보센타 > 장례/제례 정보
 
 

1. 장례 제식(葬禮祭式)
사망 후 매(화)장이 끝날 때까지 발인제와 위령제만 행하고, 그밖의 노제, 반우제, 삼우제 등은 행하지 않는다.

2. 발인제
영구 옆에 명정을 세우고 제상 위에 사진이나 위패를 모신 뒤 촛대, 향로, 향합을 준비하여 간소하게 지내되 개식, 주상 및 상제들의 분향, 고인의 약력소개, 조객 분향, 폐식의 순으로 행한다.

3. 위령제
매장의 경우 성분이 끝난 뒤 무덤 앞에 영좌를 옮기고, 간소한 제수를 차린 뒤 분향, 잔 올리기, 축문 읽기, 배례의 순으로 행한다. 화장의 경우는 화장이 끝난 뒤 영좌를 유골함으로 대신하고 매장 때와 같은 절차로 행한다.

4. 장일(葬日)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장일은 사망일로부터 3일이 되는 날, 즉 3일장으로 한다.

5. 상기(喪期)
부모, 조부모, 배우자의 상기는 100일로 하고, 그밖에는 장일까지로 한다. 상기 중 신위를 모셔두는 궤연은 설치하지 않는다. 탈상제는 가정의례준칙의 기제에 준해 행한다.

6. 상복(喪服)
상복은 따로 마련치 않고, 흰색 또는 검정색 한복이나 검정색 양복으로 한다. 왼쪽 가슴에 상장이나 흰 꽃을 달고 머리에 두건을 쓴다. 부득이한 경우 평상복을 상복으로 입어도 된다. 상복을 입는 기간은 장일까지로 하고 상장을 다는 기간은 탈상까지로 한다.

7. 상제(喪祭)
사망자의 배우자와 직계 비속은 상제가 된다. 주상은 장자가 되고 장자가 없는 경우에는 장손이 된다. 사망자의 자손이 없는 경우에는 최근 친자가 상례를 주관한다.

8. 부고(訃告)
신문에 부고를 내는 경우 행정기관, 기업체, 직장, 단체의 명의는 사용하지 못한다.

 
 
1. 설위(設位)
참사자(參祀者)가 손을 씻은 다음 진설순서에 의해 제수를 진설하고 참사자가 배열해 선다.

2. 취신위(就神位)
지방이나 사진을 교의에 모신다.

3. 분향(焚香) 강신(降神)
신위께서 강림(降臨)하시어 음식을 드시도록 청하는 뜻으로 제주(祭主)를 위시하여 모든 참사자가 신위 앞에 선 다음 제주는 꿇어앉아 분향하고 잔이 차지않게 따른 술잔을 우집사(右執事 = 대개 제주의 子姪이함)로부터 받아서 모사에 세 번으로 나누어 부은 후에 빈 잔은 우집사에게 건네주고 일어나서 재배한다.

4. 참신(參神)
참신은 강신을 마친 후에 제주 이하 일동이 일제히 신위를 향하여 재배한다. 신주(神主)를 모시고 올리는 제사인 경우에는 참신을 먼저 하고 지방(紙榜)인 경우에는 강신을 먼저 한다.

5. 초헌(初獻)
제주는 강신 때와 같이 꿇어앉아 분향한 후 좌집사로 부터 받은 잔에 우집사가 술을 가득히 부어주면 오른손으로 잔을 들어 모사에 조금씩 세번에 기울여 부은 뒤에 양손으로 받들어 집사에게 준다. 집사는 이를 받들어 먼저 고위(考位)앞에 올린다. 다음으로 비위(?z位)앞에 올리는 잔은 모사에 기울이지 아니하고 그대로 받아서 올리고 저를 고른 후에 재배한다.

6. 독축(讀祝)
축문 읽는 것을 독축이라 하며 초헌 후에 일동이 꿇어앉으면 제주옆에 앉은 축관이 천천히 크게 축문을 읽는다. 다 읽고나면 일동은 기립하여 재배한다. 독축은 초헌에 한한다.

7. 아헌(亞獻)
둘째번 잔을 올리는 것을 아헌이라 하며 주부[주부는 재배가 아닌 사배(四拜)]가 올리는 것이 관례이나 제주 다음의 근친자가 초헌과 같은 순서에 따라 올릴 수도 있다.

8. 종헌(終獻)
아헌자 다음가는 근치자가 끝잔으로 올리는 것을 종헌이라고 하는데, 종헌자는 잔을 받아서 초헌 때와 같이 모사에 세번 기울였다가 올린다.

9. 계반삽시(啓飯揷匙)
메 그릇 뚜껑을 열어 놓고 수저를 꽂는 것으로서 이때 수저 바닥이 동쪽(신위를 향해 선 제주의 오른편)으로 가게하여 꽂는다.

10. 첨작(添酌)
초헌자가 신위 앞에 꿇어앉아 우집사가 새로운 술잔에 술을 조금 따라주면 받아서 좌집사에게 준다. 좌집사는 이것을 받아, 종헌자가 종헌때 모사에 기울였기 때문에 차지 않은 잔에 세 번으로 나누어 첨작하고 재배한다. 첨작을 유식(侑食)이라고도 한다.

11. 합문(闔門)
합문이란 참사자 일동이 강림하신 신위께서 진설한 제주 음식을 흠향 하시도록 한다는 뜻으로 방에서 나온 후 문을 닫는 것을 말하는데 대청에서 제사를 지내는 경우에는 뜰 아래로 내려와 조용히 기다린다.

12. 개문(開門)
개문이란 문을 여는 것을 말하는데 제주는 문을 열기전에 우선 기침을 세 번하고 난 후에 문을 열고 들어간다.

13. 헌다(獻茶)
숭늉을 갱과 바꾸어 올린 다음 수저로 메를 조금씩 세 번 떠서 말아놓고 저(著)를 고르고 난 후에 참사자 일동은 잠시 읍(揖)한 자세로 있다가 제주의 기침 소리에 따라서 고개를 든다.

14. 철시복반(撤匙復飯)
철시복반이란 숭늉그릇에 놓인 수저를 거둔 다음 메 그릇에 뚜껑을 닫는 것을 말한다.

15. 사신(辭神)
참사자 일동은 재배한 다음 신주는 본래의 사당으로 모시고 지방과 축문은 불사른다. 즉 신위와 작별을 뜻하는 것이다.

16. 철상(撤床)
모든 제수를 물리는 것을 철상이라 하며 제수는 뒤쪽에서부터 물린다.

17. 음복(飮福)
음복이란 조상께서 주시는 복된 음식이라는 뜻으로 받아들이고 제사가 끝나는 대로 참사자와 가족이 모여서 함께 먹을 뿐만 아니라 이웃에 나누어 주기도 하고, 또 이웃 어른들을 모셔다가 대접하기도 한다

 
 
1. 제사/차례의 준비

가정에서 차례를 지낼 때는 제구의 설치나 제수의 준비가 기제사나 시제의 경우와 대동소이하다. 다만 차례는 기제사의 대상인 많은 조상에게 모두 지내야 하기 때문에 종류는 같아도 숫자가 많다. 고조부모까지 4대 봉사를 하는 경우 신위를 모시는 교의,제수를 차릴 제상, 제수를 담을 각종 그릇은 모두 네 벌이 있어야 하고 그밖에 병풍, 향안, 향합,소탁, 자리등은 한 벌만 있으면 된다. 그 배설은 시제와 같다. 차례는 봉제의 대상을 한꺼번에 지내므로 신위를 동시에 모시고 제수를 동시에 따로 차려야 하므로 교의와 제상은 네 벌이 필요하다. 그러나 교의와 제상을 따로 준비하기가 어려우면 위대 조상부터 차례로 여러 번 지내면 된다.
차례의 상차림은 기제사와 같으나 몇 가지 다른 점이 있다.
먼저 적(炙)은 고기와 생선 및 닭을 따로 닮지 않고 한 접시에 담아 미리 올린다. 차례에서는 잔 드리기를 한번만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예법에는 밥과 국 자리에 설에는 떡국을 놓고 한식과 추석에는 비워둔다고 되어 있으나 요즈음에는 밥과 국을 올리는 것이 일반적이다.
추석에는 토란과 쇠고기, 다시마를 넣고 끓인 국을 올린다. 그밖에 젓(조기젓)을 올리는 자리에는 식혜 건더기를 접시에 담아 올리고 떡의 위치에 한식에는 화전이나 쑥떡, 추석에는 송편을 올린다.
한편 날이 밝은 아침에 지내므로 촛불은 켜지 않는다.
명절 차례가 다른 제사와 다른 점은 잔 드리기를 한 번에 그치고 축문을 읽지 않는다는 점이다. 예서에 따라서는 명절 제사의 축문 서식이 수록되어 있기도 하지만, 현대에는 사문화되어 사용하지 않는다.

2. 제사/차례의 순서

(1) 재계: 하루 전부터 집 안팎의 청소와 차례 지내기 위한 마음의 준비.
(2) 제상과 집기의 설치: 차례를 지낼 장소의 위치를 정하고 제구와 제기 설치 준비.
(3) 제수 준비: 제기를 닦고 제수를 마련.
(4) 제복 입고 정렬하기: 명절 아침 일찍 일어나 제복 입고, 제구 설치 후 정렬.
(5) 제상 차리기: 식어도 상관없는 제수를 먼저 차림.
(6) 신위 봉안: 신주나 지방을 모신다. 산소에서 차례를 지낼 때는 이 절차 없음.
(7) 신 내리기: 꿇어앉아 향을 세 번 사르고 강신의 예를 행함.
(8) 합동 참배: 강림한 신에 대한 인사. 일제히 두 번 절함.
(9) 제찬 올리기: 식어선 안될 모든 제수를 조상의 신위부터 차례로 올림.
(10) 잔 올리기: 각 잔에 차례로 제주가 술을 가득 따름. 수저, 젓가락을 놓음.
(11) 식사 권유: 참례자 일동이 7-8분간 조용히 부복하거나 시립해 있음.
(12) 수저 걷기: 수저를 내려 시접에 담음.
(13) 합동 배례: 참가자 전원이 일제히 두 번 절함.
(14) 신주 들여 모시기: 지방을 사용하는 경우는 태워서 재를 향로에 담음.
(15) 제상 정리: 제상에서 내려 정리하고 제구, 제기 잘 정비하여 보관.
(16) 음식 나누기: 제사 참석한 사람들이 음식을 나누어 먹으며 조상의 유덕을 기림.

 
ㄴㄴ